교직원연수
학교성장 중심 교원연수 활성화
-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격연수 운영
-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에 의한 교육과정 편성?운영(11과정)
- 안전, 장애통합교육, 학교(성)폭력예방 등 주요 정책 반영
- 실행학습 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
- 설문 분석을 통한 연수 운영 방식 다양화 및 평가 방법 개선
- 학교 혁신 및 성장 지원을 위한 직무연수 운영
-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배양을 위한 맞춤형 직무연수 과정 운영(51과정)
- 교(원)장ㆍ교(원)감 역량강화를 위한 관리자 교육 운영(4과정)
- 실행학습 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
- 현장 이해 및 적응도 제고를 위한 교원 생애단계별(신임기, 성장기, 발전기, 원숙기) 연수 운영(20과정)
- 수요자 맞춤형 학교성장자율연수 운영 및 연수 질 관리
- 자율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「학교성장자율연수」지원(초?중?고 30과정)
- 연수 질 관리를 위한 사전?사후 설문 및 현업적용도 평가 실시(연 2회)
- 토론, 성찰, 멘토링, 현장체험학습, 액션러닝 등 참여형 연수 확대
전문성 신장 특별연수 강화
- 영어교사 심화연수 운영
- 영어능력 함양 국내연수 운영(6개월, 700시간)
- 국외연수 대체 국내 위탁연수 운영(4회 이상)
- 창의융합 TEE 수업실습 운영(상?하반기 각 1주)
- 온·오프라인 영어학술 세미나 및 학회 참석(연 1회)
- 사전?사후평가 실시로 연수 전?후 영어능력 향상도 진단
- 연수보고회 및 TEE 수업나눔 컨설팅 실시(연수이수교사 각 1회 이상)
-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운영
- 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운영(1년, 유·초·중등)
- 국내 대학 위탁 수업 및 개인별 연구 수행(연중, 270시간)
- 교육정책 제안을 위한 정책연구팀 연구 수행(연중, 7영역)
- 학습연구 실행 월별 워크숍 실시(월 1회)
- 선진 교육기관 방문 및 현장체험 직무연수 실시(30시간)
- 학습연구 결과 중간?최종보고회(각 1회) 실시 및 만족도 평가
자기주도적 맞춤형 온라인 학습 지원
- 학습자중심의 원격연수 운영 체제 구축
- ‘언제.어디서나.누구나’원하는 학습을 지원하는 상시과정 확대
- 학습자 수요를 반영한 원격연수 과정 개설
-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자기주도적 온라인 학습 지원
- ‘한 번에 끝내는 법정연수’패키지화 교직원업무 경감 지원
- 질 높은 원격연수 콘텐츠 개발 및 관리
- 수요자 요구분석에 따른 고품질 콘텐츠 개발(3종)
- 전국 시·도 교육연수원 협의를 통한 공동 콘텐츠 개발 사업 참여(10종)
- 현장 요구에 따른 우수 민간 콘텐츠 확보로 연수 만족도 제고
- 원격연수 과정 개설 검토·심의을 통한 상시학습 지원 내실화
- 차세대 교육연수 지원 기반 조성
- 전담튜터제(전문 지원 인력) 운영을 통한 일사천리 지원
- 모바일러닝 원격연수 과정 운영을 통한 학습자 편의성 개선
- 전국 시·도 교육연수원 및 교육훈련기관 간 모바일 콘텐츠 공동 활용
- 미래형 교육연수 지속적 개선을 위한 통합교육연수시스템 단계적 고도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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